캐드 블럭 자르기 (XCLIP)
캐드 블럭 편집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bedit와 refedit 방법입니다.
보통 bedit를 사용하고 블럭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편집하는 방법이 bedit 방법입니다. XREF 도면을 수정할때도 이방법을 사용합니다. refedit는 수정할때 전체 화면을 볼수 있고 블럭 안으로 들어가는 편집이 아니어서 캐드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bedit 블럭 편집은 들어갈때 로딩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럭은 아래와 같이 하나의 객체로 선택 됩니다. 오른쪽 동그라미와 선은 블럭이 아닙니다.
도면을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위로 선택합니다. 블럭 도면이라 살짝 걸쳐도 블럭 전체가 선택됩니다.
선택을 하면 명령에 창에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N(new) 을 입력
R(rectangular)을 입력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선택하는 방식으로 도면에 그려줍니다.
사각형을 그리는 형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아래와 같이 블럭도면이 잘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럭을 선택하면 모서리에 점들이 있습니다.
이 점들을 클릭해서 움직이면 블럭의 보이는 면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자른 모양보다 더 크게 잘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잘린 도면을 프린트 할때는 외곽선은 출력이 안됩니다.
일정한 크기로 자르기 원하면 사각형을 치수에 맞게 사전에 그려 놓은다음 블럭을 자르거나 대충 자르고 나중에 사각형을 그리고 모서리 점을 클릭해서 원하는 크기로 맞출 수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다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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